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해외주식 정보

[해외주식] 미국 주식 시작하기! 미국 주식 상식, 개장 시간 및 폐장 시간 등

 

 

미국 주식 시장 소개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경제적으로 발전된 주식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 거래소는 투자자들에게 수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이 두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들의 주식입니다. 하지만 미국 주식 시장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야 합니다.

 

주거래소와 선물 거래소 이해

뉴욕 증권거래소(NYSE) 및 나스닥(NASDAQ)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거래소들입니다. 또한, 시카고상업거래소(CME)와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 등의 다양한 선물 및 옵션 거래소도 있습니다. 이들 거래소는 투자자들이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거래 시간

미국 주식 시장은 Eastern Standard Time (EST)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개장합니다. 한국 시간 (KST) 기준으로는, 저녁 23시 30분 개장, 다음날 오전 6시 폐장입니다. 이외에도 미국 주식 시장은 시간외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프리 마켓(Pre-market)입니다. 프리마켓은 동부와 서부와의 시차가 굉장하기 때문에 시차 형평성을 위해서 정규장 이전에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거래 시간이 끝나면 이른바 애프터 마켓(After-Hours Trading)이 시작되어 추가적인 거래 기회를 제공합니다. 애프터마켓의 시간은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 새벽 06시부터 07시까지입니다.

이외에도 증권사별로 데이마켓을 진행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데이마켓은 증권사별로 상이하지만 보통 한국 시간 (KST) 기준으로 오전 09시부터 오후 16시 30분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데이마켓에서는 거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없다는 점,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다르게 말하면, 각종 호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프리마켓 전에 보다 값싼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어 기회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서머타임이라는 제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서머타임이란, 연간 일광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매해마다 여름 시즌동안 1시간을 앞당기는 제도입니다. 미국/캐나다의 경우에는 매년 3월 두 번째 일요일에 시작되어 11월 첫번째 일요일에 끝납니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마켓 : 증권사별로 상이 (09:00~16:30)

프리마켓 18:00~23:30 (써머타임의 경우, 17:00~21:30)

정규장 23:30~06:00 (써머타임의 경우, 22:30~04:00)

애프터마켓 06:00~07:00 (써머타임의 경우, 05:00~07:00)

 

 

미국 주식 거래를 위한 계좌 개설

원칙적으로 미국 주식을 거래하려면 먼저 미국 주식 거래를 지원하는 주식 중개업체를 선택한 후, 해당 업체에서 주식 거래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 개설 과정에서 요구되는 신분증, 소득 증빙서류, 주소 증명서류 등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서류는 영문으로 번역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간단한 인증 과정을 통해서 보통 계좌를 개설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증권사 별로 다르며, 이금액은 거래 금액이나 거래 횟수, 증권사별로 진행하는 이벤트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투자자 각자의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 범위를 고려해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분석, 기술 분석 등 다양한 주식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중심이자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입문자가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는 기본적인 상식과 거래 시간, 계좌 개설 과정, 세금 및 수수료, 그리고 투자 전략 등을 숙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